[더 디그]에 나온 영어속담 '선 무당이 사람잡는다'
본문 바로가기
[중고급] 영화 미드의 모든 것/속담, saying, 표현, 이디엄 series

[더 디그]에 나온 영어속담 '선 무당이 사람잡는다'

by 영어덕후 2021. 3. 5.

오늘은 영화속 속담 한마디 '선 무당이 사람 잡는다'의 영어버전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영화 [더 디그]에서 나왔었는데, '조금만 아는 것이 위험한 일이다' 란 뜻으로, 사실 이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진짜 진리에 가까운 거 같아요. 아예 모르는 것도 아닌, 잘 아는 것도 아닌, 조금만 알 때가 젤 위험한거 아니겠습니까? 어줍지않게 아는건 차라리 모르는 것보다도 못하다는 생각이 들면서 괜히 안다는 자만심만 커져서 위험정도는 겪어보질 몰라서 사고를 쳐도 크게 치게 되는 것 같아요. 

영화에서는 제대로 교육을 받지 않고 혼자 독학으로 공부한 발굴가가 나오는데, 이 사람을 고용한 고용주가 발굴가의 박식함에 놀라며, 발굴가를 인정하게됩니다. 학벌도 뭣도 없지만, 실질적인 경험은 많은 발굴가. 사회적으로는 인정받지 않지만 그의 거품없는 박식함에 놀라지요. 어느날 '혼자 공부도 많이하셨다면서요?' 라고 물으니, 발굴가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교육을 제대로 받지는 않은 발굴가: Well, a little education is a dangerous thing.

선 무당이 사람잡는다잖아요. 제가 뭘 알겠습니까.

a little education (learning) is a dangerous thing. 

이렇게 자주 쓰입니다.  주어는 교육(education)을 넣든 배움(learning)을 넣든 무관합니다.  여기서 발굴가의 대답이 진정그의 내공을 보여주는 것 같네요. 이 속담처럼 한 우물 제대로 파서, 제대로 된 정보를 주는 사람이 되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좋은 하루보내시고 또 만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