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주 쓰는 표현 how about ~ ? 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하나씩 알아갈때마다 아는게 쌓이면서 늘어가기만 하면 참 좋겠지만, 한편으로는 아는게 많아질 수록 머릿속은 복잡해지고, 말을 하려다보면 아는 것들이 많아져서 뭘 써야하는 것인지 오히려 더 고민스러워집니다. 그래서 하면 할 수록 해야할게 줄 지 않고 느는게 바로 배움인가 봅니다.
How about~ ? 익숙한거 같아도, 또 이걸 생각하게 되면 what about ~ ? 떠오르고 앞에서 알려드린 What do you think? 도 떠오르고, 좀 더 나아가면 What do you say? 까지 머리에서는 알고 있는 것들이 다 짬뽕이 되어서 오히려 아는게 많은 사람일 수록 더 머뭇거리게 되는게 바로 영어 말하기인가봅니다.
혹시나 헷갈리시는 분을 위해, 예전에 쓴 적 있었던 what do you think? 에 대한 설명글 링크를 달겠습니다.
https://englishonceaday.tistory.com/152
다시 하던 이야기로 돌아와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What do you think? 는 상대방의 전반적인 생각을 묻는 말이죠. 어떻게 생각해? 어때? 어때보여? 와 같은 말이죠. 아주 열린 질문입니다. 대답은 무엇이나 될 수 있고 대체적인 느낌이나 생각들을 이야기하면 됩니다. 대부분 여자들이 이쁜 옷을 입어보면 꼭 이렇게 묻습니다. 여기에 정답은 오로지 하나 밖에 존재하지 않는 독재주의적 환경입니다.
How about~ ? 이 표현은 말이죠, what do you think? 같은 상황에서 쓰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러면 어떨까? ~ 하면 어떨까? 같은 제안적인 역할을 주로 합니다. 이건 어때? 나 ~하면 어떨까? 같은 표현입니다.
What about~ ? 은 how about ~ 과 비슷한 상황에서 많이 쓰여 여기서부터는 조금 헷갈리실 것같은데, 같은 상황에서 쓰이기도 하지만, 좀 더 ~는 어쩌고? 의 느낌을 담은 상황에서 많이 쓰입니다. 이를테면 내 친구가 사탕을 나눠주는데 나만 쏙 빼고 나눠줄때, 하는 말이죠. What about me? 난 어떻게 하라고? 난 어쩌고? 친구들이랑 가는데 아직 못 온 친구가 있는데 출발하려고 할때 What about him? 걘 어쩌고? 같은 어감을 지니고 있다고 하면 정리가 좀 될까요? what about은 다음 글에서 좀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다시 how about 표현으로 돌아가 볼게요. 기본적으로는 제안할때 쓰는 표현으로 자주 쓰입니다. 새로운 생각이 떠올랐을때, 같이 가기 괜찮은 맛집, 메뉴, 계획, 아이디어를 소개하며 ~ 하면 어떨까? 할때 쓰는 표현이죠.
How about ~?
~ (이건) 어떨까?
~ (이건) 어때?
~ (이렇게 하면) 어떨까?
여기서부턴, 저의 인생영화 [어바웃 타임]을 함께 보시며 이야기를 더 이어나가보겠습니다.
메리는 중요한 작가와의 자리에 입을 드레스를 골라달라고 남편에게 부탁합니다. 옷을 입어보고는 님자들이 두려워하는 이말, 바로 이렇게 묻죠.
메리: How about this? 이건 어떨까?
남편이 하루이틀 메리랑 산 게 아니니 곧바로 정답을 말하죠.
남편: That's gorgeous. Job done. Yeah. 완전 이뻐. 다 끝났네. 이야~~
길어질게 뻔한 일인지 아는 남편이었기에, 와 벌써 옷고르기가 끝나다니란 의미로 Job done 이란 표현을 쓰고 신난다는 Yeah 란 표현까지 덧붙입니다.
벌써 이렇게 한큐에 끝날 리가 없죠. 너무 영혼이없는 대답이었는지 아니면 너무 매번 같은 대답이었는지 메리에게 한 소리 듣습니다.
메리 : No. Take it seriously. It's... 좀 진지하게 좀 말해봐.
그러더니 또 다른 옷을 입어보고는 이건 또 어때? 라고 묻습니다.
메리 : What about this? 이건 또 어때?
이미 보여준 거 말고, 이건 또 어때? 란 상황에서는 이건 또 어떻고? 라는 의미가 담겨있기에 여기서는 how about 보다는 what about 이 조금 더 잘 어울립니다.
How about 은 이렇게 무언가를 제안할때 , how about 명사? 형태로만 쓰이는 게 아니라 How about +주어 +동사 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쓰면 이야기를 좀 더 디테일하게 설명하기 좋겠죠?
미드[에밀리인패리스]를 보실게요. 발레 공연이 썩 맘에 들지 않는 썸남은 이렇게 제안합니다.
썸남: How about you go and I'll meet you afterwards.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당신은 그냥 공연가고, 난 공연 후에 만나는 걸로.
How about you do you, and I'll do me?
이러면 어떨까요? 상사패션은 상사님이 , 제 패션은 제가 하는걸로~.
생각보다 쓰기 참 표현방식아닌가요? 물론 how about this? 로 시작해서 문장을 덧붙여도 좋고요~. 이렇게 how about 이후에 문장으로 길게 설명할 수 있다는 것도 알려드리면 좋을 거 같아서 오늘은 이렇게 길게 how about이란 표현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일단 how about 을 중심으로 하는 이야기는 여기서 끝내도록하고요, 다음번에 what about~ 중심의 이야기를 더 이어나가 보겠습니다. 더불어 what do you think? 와 what do you say?까지 총 정리를 한 번 해야할 거 같네요.
'[초중급] 영화씹어먹기 영어공부PLAYLIST > 자주 쓰는 표현 ser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is .... 상대가 모를 소재를 처음 소개할 때 쓰는 this ... (this의 재발견) (8) | 2021.05.31 |
---|---|
16. 자주 쓰는 표현시리즈 I got it. 알겠어요. 이해했어요. 뭔말인지 알겠어요 . 제가 할게요. (0) | 2021.03.02 |
사람 잘 못 보셨네요 를 영어로 You've mistaken me for someone else (1) | 2021.02.27 |
영화[행복을 찾아서]에서 배우는 possibly와 probably (8) | 2021.01.09 |
자세히 설명하기, 부연설명하기에 짱인 which 다지기 (16) | 2021.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