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쓰는 표현시리즈 18. make it 시간 안에 도착하다, 갈 수 있다, 성공하다,
본문 바로가기
[초중급] 영화씹어먹기 영어공부PLAYLIST/자주 쓰는 표현 series

자주쓰는 표현시리즈 18. make it 시간 안에 도착하다, 갈 수 있다, 성공하다,

by 영어덕후 2022. 12. 30.

제가 미국살면서 이 표현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싶은 표현을 하나 꼽자면, 바로 이 표현이지 싶습니다.  

오늘 소개할 표현:

make it.

참석하다

시간 안에 가다

성공하다

 

1. 참석하다, 가다, 오다

You made it!

왔네.

So glad you made it.

와서 진짜 다행이다.

I'm so glad you could make it.

올 수 있어서 다행이다.

I wish I could make it, but.

나도 갈 수 있으면 좋을텐데.... 안될거같아요. 

초대받았는데 갈 수 있을때 정말 많이 쓰는 표현이에요. 못갈때는 I can't make it / I'm afraid I can't make it. 이라고 하시면 되죠. 하지만 꼭 시간 안에 가다 뿐 아니라, 성공하다 란 의미로도 쓸 수 있는데요.  성공하다란 의미로는 진짜 어느 상황에서나 쓸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쓰이죠. 

 

2. 성공하다/ 시간 안에 도착하다

설사약을 잘못 먹고 배탈이 나서 화장실이 너무나도 급했던 그녀를 어찌저찌하여 화장실까지 데려다 줍니다. 그리고는 묻죠. 변기까지 무탈하게 도착했는지를 묻죠.

Did you make it?

성공했어요?

모아나에서는 두명이 불가능한 일을 성공했지만, 다 갈고리 덕이라며 공치사를 합니다. 

We'd never make it without my hook.

내 갈고리없었으면 성공 못했을 걸~

결혼식에 운전수로 고용되려면 시간안에 운전을 얼마나 잘하는 지를 확인할거라며 시간안에 어려운 코스를 잘 운전할 수 있을런지 시험해보며 시간안에 제대로 도착하지 못할거라고 하죠. 

You're not gonna make it.

성공못할걸

웨딩싱어에서 커플을 보기만해도 잘 살지 헤어질지가 보이는 이 분은  결혼준비를 돕는 친구를 남편으로 착각하고 둘이 행복해 보여서 아주 잘 살거라고 하죠. 

You two look truly happy. You're gonna make it.

행복해보여요. 잘 살겠어요.

 

 

 일상생활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make it에 대해서 소개해봤는데요. 참석하다부터, 시간 안에 맞추다 라는 의미로도 쓰이고 더 나아가 성공하다는 의미로도 쓰이는데요. 간단하면서도 정말 쓰임이 많은 표현이죠?

반응형

댓글